본문 바로가기
스터디/스터디 회고록

[운영체제] 2022.01.18 ~ 2022.02.19 첫번째 스터디 회고록

by 디토20 2022. 5. 26.
반응형

 

[운영체제] 2022.01.18 ~ 2022.02.19 첫번째 스터디 회고록

 

 

 

처음 스터디를 해야겠다고 마음 먹은건,

아마 시험삼아 넣어본 면접에서 탈탈 털렸기 때문이었던것 같다.

 

 

CS지식이 너무 부족함을 느끼고

CS공부를 시작해야겠다 생각하고

스터디를 만들기 시작해서

개발자가 된 후 처음으로 하게된 나의 첫 스터디

 

.

.

.

 

 

글을 쓰는 지금(2022.05.26)은 스터디가 두개 끝났고,

이제 다음주에 디자인 패턴,

다다음주에 도커 & 쿠버네티스 스터디가 시작되는데

스터디 끝날때마다 회고를 적으면 좋을 것 같아서 적어보려 한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
취업하고 나서 개발자 잡담 오픈 카톡방에 들어가서 떠들던 곳이 있는데

거기서 첫 CS 스터디원을 구했다.

 

https://be-developer.tistory.com/23?category=1088762 

 

개발자 커뮤니티 정모 후기 (선릉 이가네양꼬치 존맛탱)

개발자 커뮤니티 정모 후기 지인짜 오랜만에 정모를 가졌다~ 거의 일년만? 다른분들은 그래도 가볍게 커피 먹고 술먹고 하는데 보통 모임이 강남쪽에 있어서 경기도 가산 주민인 나는 평일에

be-developer.tistory.com

 

 

여기에 나오는 연봉 6천 친구인데

이친구가 이직하기 전,

이 친구와 단 둘이서 운영체제 스터디를 만들었다.

 

 

처음에는 공룡책으로 하려고 했는데

둘다 비전공자라 

kocw에 올라와있는 이화여대 교수님의 운영체제 강의를 보고 진행하기로 했다.

 

운영체제 - 이화여자대학교 | KOCW 공개 강의

 

운영체제

운영체제는 컴퓨터 하드웨어 바로 위에 설치되는 소프트웨어 계층으로서 모든 컴퓨터 시스템의 필수적인 부분이다. 본 강좌에서는 이와 같은 운영체제의 개념과 역할, 운영체제를 구성하는 각

www.kocw.net

(반효경 교수님 강의력 👍👍👍)

 

 

 

수, 토 일주일에 두번

각자 한 챕터씩 맡아서 공부하고

 

자료 정리해서

본인 파트 발표하는 강의형으로 스터디를 진행했다.

 

그 후, 각자 맡은 부분을 다음주에 쪽지시험으로 준비해 와서

스터디 시작 전 쪽지시험 보고 수업을 진행했다.

 

각자 정리한 강의자료들을 모아둔 링크

 

 

처음에는 evernote에 자료를 정리해서 스터디를 진행했는데,

하다보니 아예 블로그를 키워야 겠다 싶어서

이 블로그도 시작했었다.

 

 

그러다 남성 두분이 참여하고 싶다고 해서

두분이 더 추가 되었는데

한분은 잠수타시고,,

한분은 성실하게 나오셔서

 

이후 네트워크 스터디도 같이 잘 마치고

앞으로 있을 디자인 패턴이랑 쿠버네티스 스터디도 같이 진행할 예정이다 :)

 

 

 

 

 

각자 한챕터씩 맡고

주 2회로 진행하다 보니

회사를 다니면서 진행하기엔 조금 무리가 있어서

주 1회로 바꾸었다.

 

그런데도 강의가 막 일주일에 세시간씩 있으니까

진짜 빡셌던 기억이 난다.

 

강의를 듣는것 보다,

그 강의를 자료로 정리하는 부분에

시간이 훨씬 더 많이 걸렸다.

 

 

 

운영체제를 공부하면서

processthread 그리고 memory에 대해

조금은 더 자세하게 알게 되었다.

 

그동안은 CS 면접 예상질문이라고 해서

이해 안가는 채로 달달달 외웠어야 했는데

이제는 이게 왜 이렇게 되는지

머릿속에서 그려진다는게 가장 큰 장점인것 같다!

 

 

처음에는 이직을 목적으로 스터디를 진행했는데,

스터디를 하다보니

이게 생각 외로 너무 유익해서

이직을 해서도 스터디를 쭈욱 진행할 것 같다.

 

 


 

이번 스터디의 좋았던 점

 

혼자 강의를 보면서 공부했다면

이해가 안가도 다음에 찾아보지 뭐 혹은 대충 이해가 갔으니까

그냥 넘어갔을만한 부분도

 

내가 자료를 직접 정리해서

다른사람들에게 이해를 시켜야했기 때문에

내가 이해될때까지 반복해서 보고,

또 추가 자료를 찾아봐서

머리에 쏙쏙 들어왔다.

 

또 그 다음주에 쪽지시험을 봤기 때문에

쪽지 시험을 내면서

내가 강의했던 내용을 한번 더 복습할 수 있었고,

다른 분들의 쪽지시험을 쳐야 했기 때문에

다른분들이 강의해주신 자료도 복습할 수 있었다.

 

강의형은 정말..최고

 

그리고 두번째 장점

남앞에서 발표하는게 조금은 덜 무서워졌다.

 

옛날에는 남앞에서 뭘 발표하는게

정말 너무너무 무섭고 싫고 벌벌벌 떨었는데,

이렇게 한명앞에서, 두명앞에서 발표하는걸 연습하다 보니

자연스레 발표가 조금은 익숙해졌다.

 

그 예로,

빗썸테크아카데미 수업을 진행할 때

조끼리 과제한 것 중 제일 잘한걸 뽑아서

과제를 설명하는 날이 있었는데

내가 뽑혔고, 

 

내 과제를 24명 앞에서 보여주면서 발표하는게

옛날같았으면 상상도 못했을텐데

(아마 무서워서 차라리 별별 핑계를 대면서 결석했을 것 같다)

 

이번엔 조금 두근두근 했지만

그래도 나름 발표를 끝마쳤고,

다른분들이 가장 잘한조로도 뽑아주셨다.

 

 

 

그리고 또 세번째로는

믿음직한 개발자들을 얻게 되었다!

 

보통 온라인으로 만난 스터디는

많이 터지기 마련인데,

 

성공적으로 잘 마쳤고,

또 다음 스터디를 계획하고 진행한다는게

정말 운이 좋은것 같다 :)

 

(현재 벌써 4번째 스터디 대기 중)

 

 

 

 

 

이번 스터디의 안좋았던 점

분량 조절 실패...

진짜 후반으로 가서는

토할것 같았다 ㅋㅋㅋ

어후

 

그거 말고는 없음!

 

 

 

 

 

운영체제가 끝나고 다음은 네트워크가 예정되어 있다 :)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728x90
반응형

댓글